본문 바로가기

2016/12

(5)
뉴스레터_연구실소개_ISR(2016) 지능시스템 및 로보틱스 연구실 본 연구실 (지도교수: 정우진)에서는 미래에 일상생활의 동반자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지능형로봇과 자율주행자동차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능형 서비스로봇을 위한 자율주행기술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실제 환경에서 동작하는 이동로봇과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기술적 타당성 및 유용성을 검증합니다. 현재 연구중인 주제로서는 온실환경에서의 이송용 농업로봇, 실버타운에서의 노인용 동반자로봇, 공장이나 창고에서의 물류이송로봇, 실내외 도시생활환경에서 주행하는 로봇의 이동지능기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연구실에서 보유중인 자율주행자동차를 이용하여 혼잡한 도시생활도로에서의 자율주행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술로서는 이동로봇의 위치추정과 경로생..
2015 제어로봇시스템공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2015년 5월 6일부터 8일까지 대전 DCC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어로봇시스템공학회 학술대회에서 지능시스템 및 로보틱스연구실(지도교수: 정우진)의 박사과정 이현석 학생이 발표한 “연석의 오검출 데이터를 이용한 도로 연석 감지기법의 정량적 비교”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LG CNS Best R&D 선정(2015) 정우진교수팀이 LG CNS 솔루션사업본부 IoT 솔루션 팀과 협력하여 개발한 데이터센터순찰로봇이 2015년 LG CNS Best R&D로 선정되었다. LG CNS Best R&D는 2014년 1년간 LG CNS 전체에서 수행된 기술개발과제를 대상으로 가장 창의적이고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였다고 평가된 과제에 대해서 3개의 사업본부별로 각 1개의 과제씩 총 3건에 대해서 수여되었다. 또한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2015년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에도 출품되었다.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도약과제 선정 / 정우진 교수(2014) 정우진 교수의 “혼잡한 생활도로환경에서 안전하게 동작하는 무인자동차의 지능성장형 자율주행시스템” 과제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도약)과제에 선정되었다. 중견연구자 도약과제는 연구성과가 우수한 연구자가 기 수행한 연구를 심화, 발전시켜 우수성과 창출이 가능하도록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다. 연구 기간은 3년이며, 매년 3억씩 최대 9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본 과제를 통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실용화를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정우진 교수, 기업체 및 학술행사 초청강연(2014.9) 정우진 교수는 2014년 9월 2일에 과학기술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그룹이 주최한 자동차 전자기술 워크샵의 초청연사로서 “2차원 레이저거리센서를 활용한 자율주행제어”에 대하여 강연하였다. 2015년 4월 21일에는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된 LG CNS 주최의 엔트루월드행사에 초청되어 LG CNS 임직원 및 협력사관계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IoT시대의 지능형로봇”을 주제로 강연하였다. 2015년 4월 30일에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지능시스템 및 로보틱스연구실의 연구내용을 소개하는 기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산학협력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2015년 6월 11일에는 천안 상록리조트에서 개최된 한국정밀농업학회 학술대회에 초청연사로서 “자율주행로봇을 위한 2D 레이저거리센서기반 환경인..